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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C & Partners
  • 18-10-05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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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파나마운하 확장으로 인한 Panamax 컨테이너선의 몰락

파나마운하 확장으로 인한 Panamax급 컨테이너선 Cascasding 캐스캐이딩.

2015-2016, 기존 파나마운하는 폭이 33.5m였는데 이것을 55m로 확장. 따라서 49m (Beam)을 가진 선박이 운항이 가능하게 했으며 여유공간도 1.2mi에서 6m로 증가.

과거 파나마운하는 사고율이 낮고 24시간 연중무휴로 운항했기 때문에 파나마운하에서 사용하는 Panamax급 컨테이너선을 많이 사용하였고 3000TEU(1980년대)에서 5,301TEU(2010)까지 대형화되었다.

확장 신파나마 운하 수용가능 컨테이너선 선형은 기존에는 5,000TEU급까지 수용가능했으나, 확장후에는 14,000TEU까지 수용가능할 것으로 전망.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는 선박은 호황기 이후 감소(척수 기준)하는 추세를 보여왔다. 200714,721척을 최대로 지속 감소 중이며, 20166월 확장 파나마 운하를 개통했음에도 불구하고 총 통과 선박은 13,114척에 불과한 모습을 보였다. 해운시황의 호황/불황 여부가 통과 척수에 영향을 미치는 모습이 관찰된다.

반면에, 통과 선박의 수는 늘지 않았으나, 통과 화물량은 늘었다. 파나마 운하는 화물량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에 집중했다. 2015340.7M 톤으로 신기록을 달성한바 있다.

파나마 운하는 컨테이너선 업계에 중요한 항로이다. 주류인 아시아->미국동부 항로는 Neo-Panamax가 주된 비중을 일찌감치 차지하고, 비주류 항로인 남미서부->유럽항로만 구선형인 Panamax가 배치되었다. 파나마 신운하 개통 1년만에 주요 선형이 Panamax가 아닌 Neo-Panamax로 이동하면서, 확장 파나마 운하에서의 컨테이너선 통과량 비중은 확고부동한 성장세를 보였다. 파나마 운하 확장에 따라서 Narrow beam이 아닌 Wide Beam 48.2m를 가진 Neo Panamax선이 속속 인도된 것이다.

파나마 운하의 확장으로 선박회사들이 Narrow beam선박보다 Wide beam선박을 선호하면서 구형 Panamax급 컨선의 가격은 급락한다. 예를 들어 2016, Narrow Beam Panamax 4,250 TEU선형으로 구 파나마 운하에 최적화된 선형으로 다량 건조된 선박 경우, 호황기만해도 선가 $74M을 상회하는 고가 선박이었으나, 고유가와 선박대형화가 진행되면서 외면받았고 Panamax수요급감은 선박거래가격을 $4~$7mil달러로 급락시켰다. 또 다른 예로는, 201612H사가 보유한 선령 8년짜리 4275TEU급 컨선은 대당 $5.6mil에 매각하는 논의를 한다고 보고 되기도 했다.

이러한 선박대형화로 인해서 Narrow Beam 구형 Panamax급 컨선이 도태된 현상을 Cascading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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