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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투자 교육 포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항공운송산업 개념 및 특징

항공운송산업은 현대 사회의 경제 및 문화를 이끌어 가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제조사인 보잉과 에어버스는 물론 항공운송산업의 전반적인 사항은 항공기 투자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할 배경 지식입니다. 이에 이글에서는 항공운송산업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글의 순서>


1. 항공운송산업 개념 및 역할

1.1. 항공운송산업 개념

1.2. 항공운송산업 역할

2. 항공운송산업 특징

2.1. 글로벌 인프라

2.2. 지속적인 혁신

2.3. 환경에 대한 관심

2.4. 경쟁 및 협력 구조

2.5. 높은 안전 및 규제 표준

3. 마치며


1. 항공운송산업 개념 및 역할

1.1. 항공운송산업 개념

항공운송산업은 승객과 화물을 공기 중을 통해 이동시키는 산업 분야입니다. 항공사, 공항, 보잉, 에어버스와 같은 항공기 제조사 등을 포함하여 관련된 모든 기관과 기업들도 포함됩니다. 승객 운송 뿐만 아니라, 국제 및 내륙간 화물 물류, 구조 및 응급 서비스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1.2. 항공운송산업 역할

항공운송산업은 기능성 출장 및 관광 여행의 핵심적인 수단으로, 전 세계 각종 경제와 문화의 교류를 도움으로써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물류 인프라의 일환으로서, 글로벌 시장 확장 및 국제 무역의 성장에도 핵심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2. 항공운송산업 특징

2.1. 글로벌 인프라

항공운송산업은 높은 수준의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하여 전 세계 각지와의 원활한 교류를 가능케 합니다. 항공사, 공항, 항공기 제조사, 관제 및 안전 시스템, 지상 서비스 기업 등이 포함됩니다. 항공운송산업은 국가 간 교류뿐만 아니라, 관광, 무역 및 국제 정치에도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2.2. 지속적인 혁신

항공운송산업은 기술적 혁신을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며 발전해왔습니다. 최신 항공기, 엔진, 통신 시스템, 네비게이션 기술 등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항공운송의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구분  기술적 혁신 주요 사항
 에너지 효율 및 친환경 기술  -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 항공기 엔진 개발
 - 경량화된 소재 사용
 - 친환경 연료 연구 및 도입
 인공지능(AI) 및 자동화  - 항공기 및 항공관제 시스템에서의 AI 도입
 - 챗봇을 통한 고객상담 및 예약 자동화
 - 배송 및 트래킹 시스템 개발
 사물 인터넷 (loT)  - 항공기 내 시스템간 통신 개선
 - 항공기 상태 및 안전에 대한 실시간 정보 제공

2.3. 환경에 대한 관심

환경적 지속 가능성은 항공운송산업의 핵심 이슈 중 하나로 꼽힙니다. 친환경 기술과 연료 효율 개선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며,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구분  주요 사항
 탄소 배출량 감소  - 최신 항공기 엔진 기술 도입
 - 지속적인 연료 효율 개
 친환경 연료 사용  - 친환경 연료 개발 및 도입 (SAF:Sustainable Aviation Fuel)
 - 바이오 연료 등 대체 연료 연
 항공기 경량화  - 경량 소재 및 기술 사용
 - 무게 감소를 통한 연료 절약
 에너지 효율성 개선  - 에너지 소비 최소화를 위한 시스템 개선
 - 항공기 및 운영 프로세스의 최적화
 환경 보호 및 인증제도  - 국제적인 환경 인증 제도 도입 및 지속적 관리
 - 탄소 절감 목표 설정 및 이행 확인

2.4 경쟁 및 협력 구조


항공운송산업에서는 경쟁과 협력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항공사들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하지만, 동시에 코드 쉐어(Code-share)와 같은 국제적으로 협력하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항공운송산업이 글로벌 차원에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예컨대, 항공운송산업에서 코드쉐어(code-share)는 여행자들의 편의와 경쟁력 있는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여 국제적으로 협력합니다.
  • 더 많은 항공편 옵션: 코드쉐어를 통해 다양한 항공편을 선택할 수 있어 여행 일정을 조절하기 쉽습니다. (여행자 이점)
  • 경유 과정의 간편함: 항공사들 간의 협력으로 인해 경유 과정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여행자 이점)
  •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호환: 코드쉐어 항공편을 이용하면 연합 항공사들의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여행자 이점)
  • 비용 절약: 같은 항공편을 운영하며, 자원과 인프라를 공유함으로써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항공사 이점)
  • 시장 확대: 항공사들은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항공사 이점)

2.5. 높은 안전 및 규제 표준

항공운송산업은 높은 수준의 안전 및 규제 표준을 요구합니다. 국제 민간 항공기구(ICAO) 등 전 세계적인 기구가 항공 사고의 예방을 위해 기술과 절차를 개발하며, 이를 각국의 항공 당국과 항공사들이 따르도록 규제합니다. 즉, 국가 간 협력 개선 및 항공 분야의 미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제 민간 항공기구(ICAO)는 항공운송산업의 안전, 효율성 및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증진하기 위한 국제 기구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안전 및 보안 규정 제정: 항공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제 표준 및 권고사항(Standards and Recommended Practices)의 제정 및 유지
  • 환경 보호 지침: 항공에 관한 환경 보호 조치의 적정 수준을 유지하는 국제 기준 및 지침 제공
  • 인프라 및 운영 지원: 항공 통신, 해외항로 및 공항 인프라 개선, 운영 및 안전 규정 준수 지원
  • 인적 자원 교육: 공항, 항공사 및 국가 규제 기관 직원들에게 기술 및 의사 결정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제공

3. 마치며

항공운송산업은 우리의 삶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중요한 산업 부문 중 하나로, 전 세계의 여행과 물류를 원활하게 이어주는 핵심 인프라입니다. 항공운송산업은 글로벌 인프라, 지속적인 혁신, 환경에 대한 관심, 경쟁 및 협력 구조, 그리고 높은 안전 및 규제 표준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중요한 산업 분야로 앞으로도 이러한 특징들을 바탕으로 항공기 제조업과 더불어 항공운송산업은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며, 전 세계의 경제와 문화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항공사들이 항공기 운용리스 도입하려는 이유는 초기 자금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한 항공기 운용리스 계약을 활용해 필요 시 항공기 운항 편수를 확장하기 위함입니다. 최근 항공산업에서 급부상하는 저비용 항공사의 등장으로 인해 운용리스는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항공사의 운항 계획 시 더해 항로 선택의 유연성이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항공기 운용리스의 개념, 특징, 장단점과 적용 시 고려하는 요소 등 운용리스에 대한 주요 사항에 대해 간단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항공기 운용리스 개념
2. 항공기 운용리스 장점2.1. 비용 절감
2.2. 유연한 운용 구조
2.3. 초기 자본투자 경감
3. 항공기 운용리스 단점3.1. 항공사 자율성 제한
3.2. (리스회사) 리스기간 만료 후 항공기 잔존 가치 리스크
4. 항공기 운용리스 결정 요인4.1. 항공사에 적합한 운용리스 여부
4.2. 운용 수요 고려
4.3. 금융기관(리스회사)과의 신뢰
5. 마치며

1. 항공기 운용리스 개념

항공기 운용리스는 항공사가 항공기를 소유하지 않고도 임대할 수 있는 계약 형태입니다. 리스회사가 항공기를 구입하고 그 항공기를 항공사에게 임대해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항공사는 운용리스 계약을 통해 소유권의 부담과 재무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항공기를 임대할 수 있습니다.


2. 항공기 운용리스 장점

항공기 운용리스는 항공사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여 경영 비용을 절감하고 유연한 운용 구조를 형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래는 항공기 운용리스의 장점에 대해 간단하게 분류하였습니다.

2.1. 비용 절감

항공사에게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운영 비용과 유지 관리 비용의 감소입니다. 항공기 운용리스를 통해 항공사는 항공기를 직접 구매하는 대신 리스회사에게 임대료를 지불합니다. 유지 보수 및 보험 관련 업무는 주로 리스회사가 처리하므로 항공사는 이와 관련된 비용 및 업무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2.2. 유연한 운용 구조

항공기 운용리스는 항공사에게 운용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항공사는 운용 시간과 항로 선택에 대한 유연성을 갖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 항공기 사용량을 조절하고 최적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수요가 높은 시즌에는 추가 항공기를 지원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수요가 낮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는 항공기 사용을 조절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3. 초기 자본투자 경감

항공사가 항공기를 구매하는 것에 비해 운용리스 계약은 자본 투자 부담을 완화하고 재무 상태를 개선하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항공기 구매에 따른 대출 이자 부담이나 현금 유출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용리스는 재무 상 비용으로 처리되므로 이로 인한 세금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항공사가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경영 상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항공기 운용리스 단점

3.1. 항공사 자율성 제한

항공기 운용리스 계약은 항공사와 리스 회사 간의 협약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계약에는 항공기의 사용 및 운용에 관한 규칙과 제한 사항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항공사는 항공기를 운용할 때 이러한 계약 조건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는 항공사의 자율성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일정한 규정 및 운영 절차를 따라야 하는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3.2. (리스회사) 리스기간 만료 후 항공기 잔존 가치 리스크

항공기 운용리스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에 항공기의 잔존가치(Valuation)와 관련된 리스크가 있습니다. 운용리스 계약은 일정 기간 동안 이루어지기 때문에, 리스계약 종료 시 항공기의 잔존가치가 예상치 못하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는 리스회사에게 손실을 초래하거나 항공사에게 추가적인 비용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항공기의 잔존가치는 항공기의 시장 상황, 사용 기간, 유지 보수와 관련된 업데이트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시장에서의 항공기 잔존가치는 변동적이며 예측하기 어려운 요소입니다. 따라서, 리스계약 종료 시 잔존 가치의 위험 요소를 고려하여 계약 조건을 최대한 명확히 설정하려고 합니다.


4. 항공기 운용리스 결정 요인

항공기 운용리스를 적용 시 항공사는 여러 요인을 고려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항공사에 적합한 운용리스 계약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며, 운용 수요(항공운송시장)와 금융시장의 금리 수준이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됩니다.

4.1. 항공사에 적합한 운용리스 여부

항공사는 운용리스 계약을 선택할 때 여러 요인을 고려합니다. 첫째, 항공기 운용 수요를 고려합니다. 예상 운용 부하를 고려하여 필요한 항공기 수와 운항 계획을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항공기 구성과의 조화도 고려합니다. 예컨대 기종에 따라 유지보수에 투입되는 비용이 적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 보유한 항공기와 운용리스로 임대받은 항공기를 효율적으로 조합할 수 있는지 파악합니다.

4.2. 운용 수요 고려

항공사는 운용 수요와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운용리스를 계획합니다. 예상되는 수요에 따라 운용리스 항공기 수를 조정하거나 운용 계획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일부 운용리스 항공기는 특정 운항 노선이나 시즌에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될 수 있으므로 항공사는 수요 패턴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항공기를 선택합니다.

4.3. 금융기관(리스회사)과의 신뢰

운용리스 계약을 체결 시 기존에 거래를 했던 신뢰할 수 있는 금융기관과 주로 여신거래를 하게됩니다. 이에 항공사와 금융기관은 서로 금융 안정성을 확인합니다. 항공사는 금융기관(리스회사)의 신용 등급, 재무 상태, 이전 경험 등을 검토하고 금융기관(리스회사)도 항공사의 신용등급 및 재무상태를 정기적/비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5. 마치며

항공기 운용리스는 항공사에게 적은 투자금으로 항공기 임대를 가능하게 하거나 운항 노선을 확장 등 항공사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편입니다. 항공기 운용리스는 항공사의 비용 절감, 유연한 운용 구조, 재무적 이점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공사에서는 운용 수요와 기존 항공기와 임대 항공기 운영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리스계약을 고려합니다.




항공기 리스료 산정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 중, 항공사의 신용 등급은 리스료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금융기관은 항공사의 신용 등급을 평가하여 대출 위험을 판단하고, 이에 따라 이자율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항공사의 신용 등급, 금융시장 이자율, 항공기 기종 및 리스기간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항공사 신용등급

항공기 리스료 산정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 중, 항공사의 신용 등급은 리스료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금융기관은 항공사의 신용 등급을 평가하여 대출 위험을 판단하고, 이에 따라 이자율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항공사의 신용 등급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신용 등급이 높을수록 어떤 장점이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1. 상환 능력 지표

해당 항공사가 부채를 상환할 능력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글로벌 신용평가기관인 Moody’s, Standard & Poor’s, Fitch Ratings는 물론 DBRS나 Egan-Jones 등도 포함합니다. 신용 등급은 대출 등의 금융 거래에서 대출상의 신용 위험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금융기관들은 항공사의 신용 등급을 평가하여 대출금의 이자율, 리스료 등을 결정하는 등 금융 거래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1.2. 신용 등급이 리스료에 미치는 영향

항공사의 신용 등급이 높을수록 금융기관들은 해당 항공사에 대한 대출 위험을 낮게 평가합니다. 따라서 항공사의 신용 등급이 높을수록, 대출 이자율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리스계약 상의 리스료 또한 적은 금액으로 계약이 가능하며, 리스금리 또한 낮게 산정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공사의 신용 등급이 높을수록, 투자 심의 기관에서 안정적이라고 판단하고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1.3. 신용 등급 개선 방법

항공사의 신용 등급은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되어 평가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주로 재무상태, 경영성과, 시장 환경 등입니다. 만약 항공사의 신용 등급이 낮아 금융기관에서 항공기 투자를 하기 어려울 경우, Equity가 받춰주는 선순위 Loan 기반으로 항공기 Pool을 구성하여 신규 note를 발행하는 등 신용보강이나 보증 등 안전장치를 추가하여 신용 등급 개선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2. 금융시장 금리

항공기 리스료 산정은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된 복잡한 프로세스 중 금융시장 시장의 이자율 상황을 고려하여 시장에서 요구하는 이자율을 제시하며, 이에 따라 항공기 리스료에 영향을 미칩니다.

2.1. 금융시장 조건

금융시장 조건은 경제 상황, 인플레이션, 금리 등과 같은 다양한 펀더멘털 요인과 시장의 감성, 유동성 등과 같은 기술적인 요소들로 결정됩니다. 또한, 이러한 조건은 다양한 요인들에서 파생되는 수익률과 같은 수치를 통해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2.2. 시장 금리

대출 이자율은 글로벌 경제 상황, 중앙은행의 금리 정책, 시장 환경 등의 요소들에 따라 변동됩니다.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항공기를 담보로 대출을 받기 위해 필요한 금리를 의미하며, 시장 조건 변화에 따라 상승하거나 하락합니다. 따라서 대출 시장의 이자율은 항공기 리스료 산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3. 항공기 기종

항공기 리스료 산정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이루어지며, 이중 하나로 항공기의 기종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항공기 기종은 항공기의 형태, 크기, 성능, 운용 목적 등을 반영하며, 이에 따라 대출 이자율과 리스료가 결정됩니다. 범용성이 높은 항공기는 일반적으로 낮은 대출 이자율과 리스료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항공사는 경제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1. 항공기 기종의 역할

항공기의 기종은 항공기의 종류와 모델을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형태, 크기, 성능, 엔진 유형 등과 관련되어 있으며, 항공기의 기종은 항공기의 가치와 운영 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항공기 리스료 산정 시에는 항공기의 기종을 고려하여 리스료가 결정됩니다.

3.2. 항공기 기종과 대출 이자율

항공기의 기종은 대출 이자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범용성이 높은 항공기는 대출 이자율이 낮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범용성이 높은 항공기는 다양한 운항 목적에 적합하며, 이에 따라 수요가 높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금융기관들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한 항공기에 대해 더 낮은 대출 이자율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3.3. 범용 항공기의 이점

범용 항공기는 다양한 운항 목적에 사용되는 항공기로서,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이러한 항공기는 대규모 여객 운송, 화물 운송, 비즈니스 제트 등 다양한 운용이 가능하며, 시장 수요가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범용 항공기는 대출 이자율이 낮아질 수 있고, 리스료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산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3.4. 항공기 기종 선택의 중요성

항공기 리스료를 결정할 때, 항공사는 항공기 기종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범용성이 높은 항공기는 대출 이자율과 리스료 측면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운용 목적과 비즈니스 전략에 따라 다른 선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사는 항공기의 운용 목적, 시장 수요, 운용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합한 항공기 기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4. 리스 기간

항공기 리스료 산정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이루어지며, 이중 하나로는 대출 또는 리스의 기간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출 또는 리스의 기간은 항공사와 금융회사 간의 협상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5년에서 10년 정도의 기간으로 계약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실제 대출 또는 리스의 기간은 계약 조건과 항공사의 요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4.1. 대출(리스) 기간

대출 또는 리스의 기간은 항공기 리스료 산정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리스기간이란 항공사가 항공기를 사용하고 리스의 조건을 이행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금융기관은 리스의 기간에 따라 리스료를 결정하는데, 일반적으로 리스료 현금흐름 계산시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원금일시 상환 등의 조건을 고려하여 리스료를 산정합니다.

4.2계약 조건의 중요성

대출 또는 리스의 기간은 항공사와 금융기관 간의 협상에 따라 결정됩니다. 항공사는 대출 또는 리스의 기간을 항공기 운용 목적, 수익성 등을 고려하여 협상하게 됩니다. Seller’s market 또는 Buyer’s market인지에 따라 협상력은 상황에 따라 바뀌고 금융기관과 항공사 간 대출 또는 리스의 기간을 합당하게 조율합니다.

4.3. 항공사의 요구사항과 계약 조건의 유연성

실제 대출 또는 리스의 기간은 계약 조건과 항공사의 요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항공사는 항공기의 운용 계획, 장기적인 비즈니스 전략 등을 고려하여 원하는 대출 또는 리스의 기간을 제시합니다. 이는 항공사의 비즈니스 요구와 항로나 항공기 운용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적절한 대출 또는 리스 기간을 협상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마치며

리스계약의 리스료 수준 및 기간은 항공사와 금융기관 간의 협상과 계약 조건에 따라 결정됩니다. 항공사의 신용 등급, 금융시장 조건, 항공기 종류와 가치, 그리고 리스 기간은 리스료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입니다. 또한, 항공사의 재무 상황과 금융회사의 정책 등 다양한 요인도 리스료 수준과 리스 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